네이버 댓글 개편안 둘러싼 불편한 시선들
네이버 댓글 개편안 둘러싼 불편한 시선들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8.04.26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리뷰] 미흡하다는 언론 비판 잇따라…경향 “급한 불부터 끄고 보자는 심산”
주요 이슈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논평, ‘미디어리뷰’를 통해 한 눈에 살펴봅니다.
Today : 네이버 댓글 개편안 발표

네이버가 25일 댓글 정책 개편 방안을 내놓았다.

[더피알=이윤주 기자] 일명 ‘드루킹 사건’이 불거진 이후 정치권과 언론들의 화살을 맞고 있는 네이버가 25일 댓글정책 변경안을 발표했다. ▷관련기사: 사면초가 네이버, ‘급한 불’ 끄려 대책 내놔

기사 1건당 아이디 하나로 작성할 수 있는 댓글 한도를 기존 20개에서 3개로 줄이고, 댓글 공감수를 무제한에서 50개로 축소했다. 또 댓글 작성 간격을 현행 10초에서 60초로 늘리겠다는 게 주요 골자다.

△경향신문: 네이버, 아직 정신 못 차렸다

경향신문은 “개편안을 보면 일단 급한 불부터 끄고 보자는 심산이 여기저기서 읽힌다.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에서 전혀 교훈을 얻지 못한 것 아니냐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며 “드루킹이 아이디를 600개나 만든 것처럼 조작자들이 여러 계정을 가지고 댓글을 다는 상황에서 댓글 한도를 줄이고 시차를 두는 방식으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더구나 매크로를 차단할 수 있는 방안도 내놓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경향은 “시민들이 네이버에 요구하는 것은 면피성 대책이 아니라 기자 한 명 두지 않고 각종 신문·방송사로부터 뉴스를 공급받아 온라인 뉴스시장의 70%를 독점하고 인터넷 공론의 장을 관리하는 자로서의 책임 있는 자세”라며 “아웃링크 해법에 대해서는 일언반구도 없이 미봉책만 계속 내놓는 것은 망가진 공론장에서 돈벌이를 계속하겠다는 오기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세계일보: 땜질 처방 내놓고 뉴스 장사 계속하겠다는 네이버

세계일보는 “내용을 뜯어보면 여론에 떼밀려 마지못해 시늉만 낸 흔적이 역력하다. 네이버 뉴스를 클릭하면 해당 언론사 사이트로 연결해주는 아웃링크 전환은 이번에 검토조차 되지 않았다. 계정 1개당 공감·비공감 수를 제한한 것도 실효성이 떨어진다. 한 사람이 3개까지 계정을 가질 수 있는 만큼 하루에 150개까지 공감 등의 표시가 가능하다”며 “한 마디로 땜질 처방으로 ‘뉴스·댓글 장사’를 계속하겠다는 얘기”라고 비판했다.

세계는 “민주주의의 근간을 허무는 중대 범죄가 일어났다면 네이버 경영진이 국민에게 사과하고 근본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옳다. 네이버는 재발 방지보다 파장 축소에만 신경을 쓴다. 이러니 네이버가 아직 정신을 못 차렸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것 아닌가”라며 “네이버의 자체 개혁을 바라는 단계는 이미 지나갔다. 사회적 책임을 방기하는 포털에 대해선 국민이 엄중한 책임을 묻는 수밖에 없다”고 봤다.

△중앙일보: 민주주의 위협하는 네이버의 뉴스 독점, 공정위가 나서야

중앙일보는 “아무 효과 없는 댓글 수 제한 방침을 내놓은 것 자체가 이 사안을 바라보는 네이버의 안일한 문제의식을 그대로 보여 준다”며 “네이버는 과거에도 여러 문제가 불거질 때마다 방패막이용 각종 외부 위원회를 만드는 식으로 상황을 모면해 왔다. 하지만 이런 적폐가 쌓여 민주주의의 근간인 여론의 다양성을 해칠 뿐 아니라 여론 조작꾼들의 놀이터로 전락하면서 네이버 독점 구조는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지경에 다다랐다”고 비판했다.

중앙은 “미국과 유럽은 여론 독점에 날카로운 칼을 들이대는 추세”라며 “미 법무부가 케이블TV를 소유한 거대 통신사 AT&T의 타임워너 인수에 제동을 건 것도 비슷한 맥락이다. 케이블TV를 통해 방송콘텐트를 유통하는 AT&T가 CNN 등 뉴스 콘텐트를 제작하는 자회사를 둔 타임워너를 합병하는 게 반독점법에 위배된다며 CNN 매각을 합병 승인의 조건으로 내세웠다. 네이버도 어설픈 눈속임으로 어물쩍 넘어가려 하지 말고 이번에는 제대로 된 해결책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한겨레: 장삿속 못 버린 네이버의 미흡한 댓글 대책

한겨레는 “네이버 경영진의 안이한 인식이 고스란히 드러난 것으로 보여 실망스럽기 짝이 없다”며 “네이버는 댓글 정렬기준 개선 등 추가 대책을 5월에 내놓겠다고 예고했지만, 아웃링크 전환에 대해선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 네이버가 이처럼 반쪽짜리 대책을 내놓은 것은 포털 본연의 역할보다는 ‘댓글 장사’에 치중하는 기존의 태도를 전혀 바꾸지 않고 있어서”라고 꼬집었다.

신문은 “이번에도 ‘세월이 약’이라는 식으로 대응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큰 착각이 아닐 수 없다”며 “스스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자세를 보이지 않으면 외부 규제의 정당성만 높여주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