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속 드러나는 은행권 채용비리
속속 드러나는 은행권 채용비리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8.02.05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리뷰] 금감원, 하나‧국민 검찰수사 의뢰…중앙일보 “현대판 음서제로 변질된 채용관행”
주요 이슈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논평, ‘미디어리뷰’를 통해 한 눈에 살펴봅니다.

오늘의 이슈 은행권 채용비리

서울북부지방검찰청에서 형사5부 구자현 부장검사가 우리은행 채용비리 수사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더피알=이윤주 기자] 주요 시중은행들이 채용특혜를 주기 위해 ‘VIP 리스트’를 만든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해당 은행들은 이를 부인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4일 하나은행과 국민은행이 신입사원 채용 과정에서 각각 55명과 20명의 VIP 리스트를 작성한 사실을 확인,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여기에는 행장 종손녀, 전 사외이사 자녀, 전‧현직 부행장 자녀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우리은행도 37명을 부정 합격시킨 혐의로 이광구 전 은행장이 사퇴한 바 있다.

다만, 부정청탁 및 채용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은행들은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민간회사의 재량이라며 반박하고 있는 상황이다.

언론들은 “철저한 검찰 수사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중앙일보는 “신뢰와 공정으로 존립하는 은행이 현대판 음서제라는 뒷말을 듣게 됐다”고 비판했고, 한겨레는 “공공기관 채용비리에 적용하기로 한 ‘무관용 원칙’은 은행도 예외일 순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신문: 청년 구직자 가슴 멍들게 하는 ‘VIP 리스트’

서울신문은 “채용에 활용한 VIP 리스트가 존재한다는 사실만도 납득이 가지를 않는다. 취업전쟁을 벌이고 있는 청년들의 가슴을 멍들게 하지 않을까 걱정스럽다”며 “검찰은 이참에 금융기관들의 채용비리 실태를 낱낱이 파헤침으로써 공정경쟁 훼손 세력들에게 본보기로 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하나금융 측은 ‘인재 선발을 위한 금융회사 재량의 영역’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하지만 리스트에 들어 있던 상당수가 임원 면접에서 불합격권임에도 점수가 높아져 합격하는 일이 발생했다. 국민은행의 리스트에 들어 있던 20명 역시 2015년 공채에서 전원 서류전형을 통과했고 면접까지 간 사람은 모두 합격했다”고 밝혔다.

△한국일보: ‘채용비리’ 혐의에 ‘경영행위’라며 맞서는 은행들

한국일보는 “시중은행들이 ‘채용비리’를 저질렀다는 금융당국의 혐의 제기에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정당한 ‘경영행위’에 채용비리 누명을 씌워 관치의 칼을 휘두르고 있다며 결사항전이라도 벌일 분위기”라고 비판했다.

이어 “은행 측 반박의 핵심은 혐의로 거론된 일들이 정상적 ‘경영행위’라는 것”이라며 “하나은행의 경우, 비리 혐의 지원자는 필기와 1차면접에서 최하위 수준이었으나 전형 공고에 없는 ‘글로벌 우대 전형’을 통해 면접을 통과하고 임원 면접 점수도 조정됐다. 또 ‘SKY 대학’ 등 특정 대학 출신 지원자 7명의 임원 면접 점수를 올리는 대신 타 대학 출신자의 점수는 내렸다. 국민은행은 윤종규 회장 종손녀와 전 사외이사의 자녀 등의 채용에서 서류전형 합격자 수를 늘리거나 일부 임직원이 최상위 면접 점수를 준 점 등”이라고 밝혔다.

신문은 “하지만 은행들의 주장은 공감하기 어렵다. 우선 금감원이 적발한 특혜채용 ‘VIP 리스트’엔 하나 55명, 국민 20명의 채용 대상자 명단이 기본 인적사항, 추천자 명단과 함께 작성돼 있다. ‘별도 관리’ 혐의를 부인하기 어려운 대목”이라며 “천명하지 않은 평가기준을 전형과정에서 멋대로 적용했다면, 그건 민간기업이라고 해서 결코 면책될 수 없는 다른 수험생에 대한 기만이자 사기범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겨레: 하나·국민, 정상 채용이면 ‘리스트’ 왜 만들었나

한겨레는 “하나은행 리스트엔 하나카드 사장의 지인 자녀 등 55명이 올랐는데, 이들은 2016년 공채에서 전원 서류전형을 통과했고 임원면접까지 간 6명은 점수 조작으로 모두 합격한 의혹이 제기됐다. 2015년 공채에서 20명의 이름이 적힌 리스트를 만든 국민은행의 경우, ‘합격 여부만 통보’ ‘합격 요망’ 같은 차등화된 관리 내용이 명시되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두 은행 주장대로 ‘정상 채용’이라면 왜 이런 별도 리스트가 필요한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두 은행은 전체 기업 평균연봉 순위 1·3위를 차지하는 ‘금수저 직장’이다. 무엇보다 은행은 민간영역이면서도 공공성을 띠고 있다. 공공기관 채용비리에 적용하기로 한 ‘무관용 원칙’은 은행도 예외일 순 없다”며 “철저한 검찰 수사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중앙일보: 현대판 음서제로 변질된 은행의 ‘채용 관행’

중앙일보는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공개한 금감원의 2016년 검사 결과를 보면 ‘관행’이라고 넘어가긴 어려워 보인다. 이에 따르면 소위 SKY 출신자는 임원 면접에서 점수가 올라가 합격하고, 이 여파로 동국대와 한양대, 명지·숭실·건국대 출신자는 불합격됐다. 이는 합리적 의심을 받을 일인데도 은행 측은 ‘개인 역량과 영업 특수성을 고려했다’고 강변한다“고 전했다.

중앙은 “채용은 반드시 공정하고 정의로워야 한다. 지난해 청년실업률은 통계 작성 이후 최고치인 9.9%를 기록했다. 수십 번 도전해도 취업 관문을 뚫기 어려운 것이 요즘 청년들의 딱하고 절박한 처지”라며 “이런 상황에서 은행이 내부자들의 자녀에게 특혜를 줬다면 심각한 도덕적 해이가 아닐 수 없다. 신뢰와 공정으로 존립하는 은행이 현대판 음서제라는 뒷말을 듣게 되기 때문이다. 관치용 은행 길들이기라고 치부하기엔 사안이 무겁다”고 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