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여러 논란에 입 열었지만…
MB, 여러 논란에 입 열었지만…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8.01.18 09:1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리뷰] “정치보복” “정치공작” 반박…한국일보 “반성 없이 주장만 펴니 기 막힐 노릇”
주요 이슈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논평, ‘미디어리뷰’를 통해 한 눈에 살펴봅니다.

오늘의 이슈 이명박 반박 성명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뉴시스

[더피알=이윤주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 등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 “정치보복” “정치공작” “짜맞추기 수사” 등을 언급하며 강력하게 반발했다.

이 전 대통령은 17일 자신을 둘러싼 여러 의혹사건 수사에 대해 공개 성명을 발표했다.

이날 이 전 대통령은 “권력형 비리는 없었다”며 “공직자들을 짜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힐 게 아니라 나에게 (책임을) 물어 달라”고 했다. 또 “처음부터 검찰 수사는 나를 목표로 한 것이 분명하다”며 “보복정치로 대한민국의 근간이 흔들리는 데 대해 참담함을 느낀다”고도 강변했다.

아울러 경찰 수사가 적폐청산이란 이름으로 보수 궤멸을 겨냥한 정치공작이자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했다.

이 전 대통령은 2012년 총선‧대선 당시 국정원과 군 사이버 사령부가 인터넷 댓글 작성 등을 통해 정치에 관여한 활동을 벌였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자동차 부품 회사 다스의 실소유주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

한편, 이 전 대통령의 입장 발표 하루 전날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 기획관과 김진모 전 민정 비서관이 국정원 특활비 4억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됐다.

△한국일보: 국정원 특활비 드러났는 데도 MB는 정치보복 타령만 하나

한국일보는 “당시 국정책임자로서 최소한의 사과나 반성도 없이 ‘정치보복’ 주장만 펴니 기가 막힐 노릇”이라며 “이 전 대통령의 반발과는 달리 그에 대한 의혹은 실체에 바짝 다가서고 있다.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가 측근들에게 전달된 사실을 이 전 대통령이 알고 있었다는 정황을 검찰이 파악했다”고 밝혔다.

이어 “다른 사람도 아닌 측근들의 진술이라면 사실일 개연성이 크다고 봐야 한다”며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직접 수사는 불가피한 상황으로 접어들고 있다. 핵심 참모가 거액을 수수한 사실을 알았고, 불법성에 대한 경고를 받고서도 묵인‧방조했다는 뜻이어서 뇌물수수의 공범 혐의가 짙다”고 봤다.

△한겨레: ‘정치보복’ 내세워 진실 막으려는 뻔뻔한 MB

한겨레는 “이 전 대통령의 성명 발표는 그만큼 이 전 대통령이 다급해졌음을 반증한다”며 “‘정치보복’을 쟁점화시켜 진실 규명을 위한 수사를 가로막아보겠다는 것이다. 성명은 수사를 피하기 위한 억지와 궤변으로 가득하다. 측근들 구속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전혀 없다. 정치보복 프레임은 정치인이 궁지에 몰릴 때 내놓는 전형적인 물타기 수법”이라고 비난했다.

또 “성명에서 검찰 수사를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했는데,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노 전 대통령을 죽음으로 몰아간 당사자가 바로 이 전 대통령 아닌가”라며 “노 전 대통령 수사는 국세청·검찰을 동원한 표적수사였고, 지금의 의혹 사건 수사는 국가정보원 등 권력기관에 대한 적폐 청산 차원에서 이뤄지고 있다. 노 전 대통령 수사와 동렬로 보기 어렵다”고 봤다.

신문은 “보수 정권 10년간 은폐된 ‘엠비의 진실’이 조금씩 드러나고 있다”며 “지금은 진상을 규명하고 정의를 바로세워야 할 때다. 전직 국가원수로서 겸허하게 실체를 밝히는 데 협조하는 것이야말로 이 전 대통령이 말한 ‘국격’을 높이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중앙일보: 이젠 전전 대통령까지 검찰 포토라인에 서나

중앙일보는 “안타깝고 착잡한 일이지만 전직 대통령이라도 큰 죄를 지은 혐의가 있다면 수사하는 게 마땅하다. 물론 전직 대통령이 검찰에 불려 다닌다는 건 헌정사에 불행한 일이고 그 자체로 국격이 손상되는 일이지만 또 다른 측면에선 법의 엄정함을 되새기는 계기이기도 하다”고 봤다.

그러나 “현재의 검찰 수사가 전 정권과 전전 정권의 일에만 먼지털기 식으로 집중돼 정치보복이란 논란을 만들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검찰 수사가 진실 규명이 아닌 찬반 진영 간 정쟁으로 빠져들 경우 극심한 국론 분열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다. 검찰이 전직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할 경우 이런 오해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더욱 엄격하고 엄정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중앙은 “우리 헌정사엔 국민들로부터 박수를 받으며 퇴장한 대통령이 없다. 대통령이 임기 초에 독주하다 임기 말엔 예외 없이 나락으로 떨어지는 패턴이 반복되는 건 우리 정치 시스템에 결정적 하자가 있다는 걸 보여 주는 증거”라며 “이제 헌법 개정으로 국가 운영 시스템을 바꿔야 한다는 건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임이 분명해졌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 갈 데까지 간 현 정권 대 전전 정권 복수극

조선일보는 “이 전 대통령 말대로 지금 수사와 조사는 정치 보복이다. 하지만 이 복수극을 촉발한 것은 이 전 대통령 시절 노 전 대통령에게 했던 정치 보복 수사였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선은 “우리 역사에서 모든 정치 보복은 구체적 혐의를 갖고 이뤄졌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라며 “검찰이 조만간 국정원 특수활동비나 다스 문제를 놓고 이 전 대통령을 소환해 만신창이로 만들고 구속영장을 청구하거나 기소하게 될 것이다. 지금 보도되는 이 전 대통령 측 혐의 중엔 도를 넘은 것으로 보이는 부분이 있다”고 봤다.

그러나 “정치 보복과 비리 수사는 종이 한 장 차이”라며 “국정원 특수활동비 문제에서 자유로운 정권이 과연 얼마나 되겠나. 가족이나 측근 비리와 상관없는 대통령은 또 얼마나 되나”라고 물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천불 2018-01-18 10:25:05
국정원의 특활비 수사가,
적폐청산 이라는 가면을 쓰고,
보수 정권들을 몰살시키려 한다.
독재정치 하려는 음모라고 생각한다...

이명박에 대한 수사는 왜하게 되었을까???
꼭 해야 한다면 노무현 수사도 동시에,
이루어져야만 형평성이 맞는 것이다.
정치보복만 하는 현정권의 몰락을 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