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경호원들의 한국 기자 폭행 파문 ‘일파만파’
中 경호원들의 한국 기자 폭행 파문 ‘일파만파’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7.12.15 09:1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리뷰] 중국 측 “한국 주최 행사” 선그어…중앙일보 “손님을 구타로 대접하는 게 중국식 예법인가”
주요 이슈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논평, ‘미디어리뷰’를 통해 한 눈에 살펴봅니다.

오늘의 이슈 中 경호원 집단구타

[더피알=이윤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국빈방문 과정에서 우리나라 기자들이 중국 경호원들에게 집단 폭행을 당해 크게 다치는 사건이 발생해 파문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14일 중국 측 경호원들은 문 대통령의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을 취재하는 한국 기자들의 출입을 제지했다.

이에 기자들은 행사장 출입 비표를 보여주며 항의했지만, 경호원들은 기자를 밀치고 주먹과 발로 구타하는 등 집단적으로 폭력을 행사했다. 현장에서 피해를 입은 기자 중 몇몇은 허리통증, 눈·코 주변의 심한 타박상과 출혈, 어지럼증 등을 호소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건 직후 우리 외교부는 중국 정부에 유감을 나타내며 진상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필요한 대응조치를 취해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하지만 중국 정부의 반응은 미온적이었다. 중국 외교부 루캉 대변인은 “한국 측이 자체적으로 진행한 행사지만, 중국에서 발생한 사건이기 때문에 매우 관심을 두고 있다”고만 밝혔다.

이에 대해 우리 언론들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행태”라며 일제히 강력 규탄의 목소리를 쏟아내고 있다.

경향신문은 “설령 한국 기자들의 취재 열기가 과도한 측면이 있었다 할지라도 그것이 결코 집단 폭행을 정당화하지 못한다”고 비판했고, 중앙일보는 “손님 불러 구타로 대접하는 게 과연 중국식 예법인가 하는 탄식을 자아내게 한 사건”이라고 비난했다.

한국의 사진기자가 14일 중국측 경호관계자에게 일방적으로 폭행 당해 쓰러져 있다. 뉴시스

△한국일보: 묵과할 수 없는 中 경호원들의 한국기자단 폭행 만행

한국일보는 “대통령 국빈방문에 동행한 기자가 취재 중 방문국 경호요원들의 집단 구타로 부상했다는 이야기는 들어본 적이 없다. 중국이 과도한 언론 통제로 국제적인 비난을 사는 나라이지만 이 정도 수준일 줄은 몰랐다”며 “그들의 행동이 중국 공안 당국이 정한 경호 규범에 따른 것인지, 아니라면 누구의 지시를 받고 저지른 짓인지 등의 사실관계는 더 조사가 진행되어야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설사 일부 요원들의 일탈로 드러난다 해도 중국 당국에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 전체 경호를 지휘하는 책임은 공안 당국에 있기 때문이다. 외교부는 강한 유감 표명과 철저한 진상 조사 요청만이 아니라 책임자 처벌과 재발 방지 대책을 분명하게 약속 받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중앙일보: ‘사드’ 압박과 취재진 구타로 얼룩진 문 대통령 방중

중앙일보는 “문재인 대통령의 첫 중국 국빈 방문이 과연 이 시기에 굳이 이루어져야 했었나 하는 짙은 아쉬움이 든다. 어제 베이징에서 열린 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정상회담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찾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이날 오전 중국 경호원들이 한국 취재진을 폭행한 불상사는 문 대통령 방중에 큰 오점을 남기게 됐다”며 “우리는 이번 폭행이 우발적 사고가 아니라 중국의 오만함에서 비롯된 게 아닌지 따져볼 일이다. 마침 이날 중국 환구시보는 ‘일부 한국 매체가 문 대통령에 대한 중국의 예우를 문제 삼으며 양국 관계 회복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국 공산당의 선전매체로 기능하는 중국식 언론관을 한국의 자유 언론에 그대로 적용하려는 논리로 읽혀져 심히 걱정스럽다”고 꼬집었다.

△경향신문: 중국 측 경호원의 한국 기자 폭행 묵과할 수 없다

경향신문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행태다. 설령 한국 기자들의 취재 열기가 과도한 측면이 있었다 할지라도 그것이 결코 집단 폭행을 정당화하지 못한다”며 “중국 정부는 책임감을 갖고 이번 사건의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청와대 경호실의 책임은 결코 가볍지 않다. 이번 사건이 벌어지기 전에도 중국 측 경호원과 한국 기자 사이에 몸싸움이 계속됐지만 사전 예방조치를 소홀히 했기 때문”이라며 “청와대 경호실은 폭력사태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이와는 별개로 한·중 양국의 정부와 정치 지도자는 물론 시민도 양국 시민 감정을 악화시키지 않도록 절제와 냉정한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울신문: 문 대통령 수행기자 집단 폭행한 中 경호원들

서울신문은 “다른 현장도 아니고 한국 정상의 국빈 방문 외교 무대에서, 더욱이 문 대통령을 지척에 둔 상황에서 이런 야만적 폭력 사태가 벌어졌다니 어안이 벙벙하다”며 “중국의 언론 환경이 우리와 다르고, 문제의 경호인력이 중국 공안 소속이 아니라 코트라가 고용한 민간 보안업체 소속 경호인력이라 해도 용납할 수 없는 만행”이라고 비난했다.

이와 관련 “루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사건 직후 ‘해당 행사는 문 대통령 방중에 맞춰 한국 측에서 주최한 자체 행사’라며 중국은 아무 책임이 없다는 듯 발언한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다. 이런 자세로 어떻게 양국의 내일을 논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전했다.

서울은 “국민들의 성숙한 대응도 요구된다”며 “정상외교 무대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긴 하나 어디까지나 우발적 사건임을 놓쳐선 안 된다. 폭력행위는 준엄하게 추궁하되 양 국민의 감정을 자극하는 언행은 자제하는 게 바른 자세일 것”이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성국 2017-12-15 10:08:06
한국은 유감을 표명하고, 중국은 관심을 표명하며 사건은 종결되고 중국은 계속 한국을 개괄시 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