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일 만에 내각 완성했지만 정국 험난
195일 만에 내각 완성했지만 정국 험난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7.11.22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리뷰] 文대통령 홍종학 임명…중앙일보 “협치 실종, 후폭풍 걱정”
주요 이슈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논평, ‘미디어리뷰’를 통해 한 눈에 살펴봅니다.

오늘의 이슈 홍종학 임명

[더피알=이윤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임명하면서 정부 출범 195일 만에 내각 조각을 마무리했다. 그러나 편법 증여 의혹 등을 이유로 홍 장관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거부한 야당의 반발을 뚫고 단행한 인사라 정국이 급속도로 얼어붙고 있다.

문 대통령은 21일 홍 장관에 대한 임명장 수여식에서 “야당에서 반대가 있었다. 그러나 새 정부의 조각을 마무리하는 것이 매우 시급하고 중소기업벤처기업부의 갈 길이 바쁘다는 사정들을 감안해서 양해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하지만 야3당은 즉각 반발했다. 자유한국당은 협치는 불가능하다고 선언했으며,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인사 참사’로 규정하고 청와대 인사 라인 교체를 요구했다.

언론들도 사설을 통해 정부의 인사에 대한 아쉬움을 지적했다.

세계일보는 “사상 초유의 탄핵사태로 갑작스럽게 출범하는 바람에 인사 검증 시간이 부족한 탓이 있지만 그렇다고 부실 인사의 책임이 가벼워질 수 없다“고 지적했고, 조선일보는 “‘내로남불 종합세트’라는 말이 나올 수밖에 없다”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1일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세계일보: 조각 마무리됐지만 文정부 인사 아쉬움 많다

세계일보는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임명을 강행했다. 새 정부 출범 195일 만에 18개 부처 1기 조각이 완료된 것으로 역대 정권 중 가장 늦다. 사상 초유의 탄핵사태로 갑작스럽게 출범하는 바람에 인사 검증 시간이 부족한 탓이 있지만 그렇다고 부실 인사의 책임이 가벼워질 수 없다”며 “보수와 진보를 포용하는 대탕평·대통합과는 거리가 먼 ‘코드 인사’라는 비난이 적지 않았다”고 밝혔다.

세계는 “조각의 마지막 퍼즐인 홍 장관은 의원 시절 부의 세습을 반대하고 특수목적고 폐지를 주장해 놓고도 장모에게서 쪼개기 증여를 받고 딸을 특목중에 보낸 언행불일치, ‘내로남불’의 행태를 보였다”며 “야당 반대로 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았는데도 임명을 강행한 고위공직자는 홍 장관을 포함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강경화 외교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까지 모두 5명”이라고 밝혔다. “이 정도면 국민 여론과 야당 의견에 눈 닫고 귀 닫은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비난했다.

△조선일보: 홍종학까지 임명 강행, 이젠 미안해하지도 않나

조선일보는 “문 대통령은 취임 초 '5대 비리 고위공직 배제' 원칙을 먼저 제시했다가 인사 난맥을 자초했다. 그 과정에서 장관후보 2명이 청문회에 가보지도 못했고 1명은 청문회 후 여론이 더 악화되면서 그만뒀다”며 “문 대통령은 통합과 탕평 인사를 한다고 말하고 실제로는 오로지 대선캠프·코드·더불어민주당 등 이른바 ‘캠코더’ 출신만을 고집하는 정반대 인사로 일관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한 이유로 “중소벤처부 장관 후보가 이미 한 사람 낙마한 상황에서 또 한 명이 물러나는 것이 부담스러웠을 수 있다. 또 이렇게 무리한 일을 밀어붙여도 여론조사 지지율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믿고 있을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홍 장관의 경우엔 도가 넘었다. 문 대통령은 정권 초만 해도 인사 문제가 일어나면 미안해했으나 이제는 그것마저도 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중앙일보: 홍종학 임명 강행…협치 실종의 후폭풍이 걱정된다

중앙일보는 “국회 청문보고서 미채택 최대 임명, 차관급 이상 낙마자 동률 등 각종 불명예 기록을 남겨 국민의 마음이 편치만은 않다”며 “이 정부가 지난 보수정권의 10년 적폐청산을 최우선 과제로 천명하고 있기에 그런 기록들을 그저 수치에 불과한 것으로 치부하고 넘어가기 더욱 어렵다”고 일침했다.

이어 “적폐란 것이 권력 남용의 후유증으로 쌓이는 것이고, ‘나만 옳다’는 오만이 권력 남용의 자리를 만들며, 권력의 주체가 사람인 만큼 모든 적폐의 출발점이 곧 ‘인사’이기 때문”이라며 “그런데도 인사 검증 책임자인 조국 민정수석이 사과나 유감 표명조차 한마디 하지 않고, 문 대통령이 ‘반대가 많았던 장관들이 오히려 더 잘한다’는 가설을 운운하는 것은 ‘반대는 곧 적폐요 청산 대상’이라는 오기의 발로로밖에 여겨지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중앙은 “기왕 완성된 내각에 딴죽을 걸고 싶은 생각은 없다”며 “각료 각자가 오직 국민만을 바라보며 국정에 임해야 할 것이다. 홍종학 장관 임명 강행에 따른 후폭풍은 각오해야 한다. ‘더 이상 협치는 없다’며 향후 예산과 입법안, 헌재소장 인사청문회를 벼르고 있는 야당과의 갈등 해소도 숙제”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