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AI 공포, 올림픽 앞둔 평창도 ‘비상’
또 AI 공포, 올림픽 앞둔 평창도 ‘비상’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7.11.21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리뷰] 위기경보, ‘심각’ 격상…한국일보 “AI 창궐하면 국가 이미지 손상될 수도”
주요 이슈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논평, ‘미디어리뷰’를 통해 한 눈에 살펴봅니다.

오늘의 이슈 조류인플루엔자

[더피알=이윤주 기자] 조류인플루엔자(AI)가 또다시 발생했다. 평창동계올림픽을 불과 3개월 정도 앞두고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정부는 위기 경보를 ‘주의’에서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로 바로 격상하며 초긴장 상태에 돌입했다.

19일 전북 고창 오리농가에서 AI 바이러스가 검출된 데 이어 다음날에는 전남 순천만의 철새 분변에서도 같은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특히 이번에 발견된 AI바이러스는 지난해 11월 국내에서는 처음 발견된 H5N6형으로, 중국에서는 사람에게 전염돼 사망자를 내기도 했다.

평창동계올림픽 개최지인 강원 지역 방역에도 비상이 걸렸다. 지난 16일 강원 양양 남대천에서 채취한 야생조류 분변에서도 AI 바이러스가 검출돼 고병원성 검사가 진행 중이다.

AI 바이러스가 곳곳에서 확인됨에 따라 정부는 20일부터 전국 모든 가금 사육농가에 대해 48시간 동안 일시이동중지(스탠드스틸) 명령을 발동한 상태다.

이와 관련, 경향신문은 “AI가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면 농가 피해는 물론이고 올림픽에 심각한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며 ‘초동방역은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과감하고 신속해야 한다’고 말한 이낙연 국무총리의 말에 전적으로 동의했다.

18일 전북 고창군 흥덕면의 한 오리 농가에서 ai가 검출된 가운데 방역당국이 해당 농가 진입로를 통제하고 있다. 뉴시스

△서울신문: 연례 재앙된 AI, 초기 방역에 성패 달렸다

서울신문은 “연례행사처럼 되풀이되는 AI의 피해는 상상을 초월한다”며 “지난해 가을부터 전국을 휩쓴 AI로 살처분된 오리와 닭은 3800만 마리에 이른다. 이에 따른 경제적 손실이 1조원을 넘었다니 AI는 일부 축산 농가의 불행을 넘어 국민 건강과 국가 경제를 위협하는 요인이 됐다”고 밝혔다.

서울은 “농업은 인류 역사에서 가장 오래된 산업이지만, 동시에 미래를 이끌어 가는 첨단산업이기도 하다. 하지만 우리 농정은 세상의 인식과는 너무나도 동떨어져 있다는 것이 국민의 인식”이라며 “그동안 AI와 살충제 달걀 파동의 수습 과정을 보면 정작 농식품부는 농축산업을 사양산업으로 인식하는 것이 아닌가 걱정이 들 지경이다. 이번만큼은 농축산업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국민 건강을 위해 완벽한 방역 능력을 보여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세계일보: 또 AI 발병… 예방과 피해 확산에 근본대책 세워야

세계일보는 “정부는 그제 오후 가축방역심의회를 열고 위기 경보를 ‘주의’에서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로 바로 격상했다. 고창 농장에서 기르는 오리 1만2300여 마리를 살처분했다. 이틀간 전국의 가금류 종사자 및 차량에 대한 이동중지 명령도 내렸다. 순천만도 오늘부터 폐쇄된다”고 밝혔다.

이어 “평창올림픽이 80일 앞으로 다가왔다. 외국손님을 불렀는데 AI가 말썽을 피우면 인류의 축제를 망칠 수 있다. 정부는 AI 확산을 막기 위해 동계올림픽이 열리는 강원 평창, 정선, 강릉 등지의 소규모 농가에 대해 가금류 수매 도태를 실시하고 있다”며 “사육농가뿐 아니라 전국민의 협조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경향신문: 평창 올림픽 앞두고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라니

경향신문은 “더 큰 걱정은 평창 동계올림픽을 80여일 앞두고 고병원성 AI가 발생했다는 점”이라며 “AI가 발생하면 가금류 농가에 이동중지명령이 내려지고, 전국 주요 고속도로에는 통제초소가 설치된다. 올림픽 기간에는 80여개국의 선수와 취재진을 포함해 40여만명이 한국을 찾을 예정이다. AI가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면 농가 피해는 물론이고 올림픽에 심각한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다만, “그나마 다행스러운 것은 방역당국의 대응이 지난해보다 신속해졌다는 점”이라며 “올해는 전북 고창의 농가에서 키우던 오리 1만2300마리를 살처분하면서 AI 위기경보를 ‘주의’에서 최고단계인 ‘심각’으로 올렸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초동방역은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과감하고 신속해야 한다’고 지시하고, ‘범정부 AI 수습본부’를 설치한 것은 적절하고도 바람직한 조치”라고 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