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봤어?] 9월 셋째주…공공기관의 홍보법
[이거봤어?] 9월 셋째주…공공기관의 홍보법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7.09.25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쓰레기버리기_인증 #수원이를찾아라 #암욜폴리스 #불고기버거_엇갈린운명

<더피알>이 페이스북 페이지 방문자 행동 분석 서비스 빅풋(bigfoot9.com)을 사용해 지난 한주 큰 관심을 불러일으킨 온라인 콘텐츠를 소개합니다. 9월 셋째주(9/18~9/24) 랭킹 톱10과 관련 내용입니다.

[더피알=이윤주 기자] 공공기관 페이스북은 주로 이벤트를 내세워 사업정책이나 지역축제를 홍보합니다. 그 중 눈에 띄는 홍보를 구사하는 몇 기관을 소개합니다.

광양시가 지난 23일 ‘믿고싶지 않다’며 한 줄의 숫자를 게재했습니다. 그건 바로..

“2017년 D-100.”

단순하게 올해 남은 날짜를 알려줬을 뿐인데요. 세상의 종말이 온 듯 올해를 반성하는 사람, 내년 전역을 손꼽아 기다리는 사람, 나이는 늘어가지만 달성한 게 1도 없다는 사람, 올해 안에 어떻게든 연애를 시작해보겠다는 사람 등 가지각색 반응입니다. 간단한 팩트로 페친과 통하기, 참 쉽죠?

서울시는 서울세계불꽃축제 초대권을 쥐고 착한 이벤트를 시작했습니다. 쓰레기 버리는 모습을 인증해 #먹쓰부(먹깨비야쓰레기를부탁해) #불꽃깨끗한강 태그와 함께 댓글로 올리면 참여 완료.

서울시가 진행한 '서울세계불꽃축제 이벤트'에 참여한 시민들의 쓰레기 버리기 인증샷. 서울시 페이스북 페이지

강의실 쓰레기를 모아서 버리는 학생, 장마로 인해 곰팡이 슨 밀가루 한 포대를 버리는 제빵인, 쓰레기를 넣고 다니느라 가방이 쓰레기천국이라는 분 등 다양한 분들의 인증샷이 이어집니다. 인증을 위한 행동, 행동을 일으키기 위한 인증. 무엇이 먼저이든 쓰레기는 쓰레기통에~ ✔

전라북도는 코앞으로 다가온 추석 명절을 맞아 ‘보름달을 잡아라’ 이벤트를 시작했습니다. 검은 화면 안에서 움직이는 달을 일시정지해 보름달로 만든 후 캡처하면 끝.

수원시청은 ‘수원화성문화제 속 수원이를 찾아라’ 이벤트를 열었네요. 아래 이미지에서 수원이를 찾으면 됩니다. 눈 크게 뜨고 같이 찾아볼까요.

수원시청의 ‘수원화성문화제 속 수원이를 찾아라’ 이벤트. 수원시청 페이스북 페이지

경기남부경찰이 SS501의 ‘U R MAN’ 노래를 이용, ‘암욜 폴리스(I'm your Police) 홍보영상을 만들었습니다.

이 노래는 한 번 들으면 중독성이 심해 ‘수능금지곡’으로 알려졌는데요. 몰카·도촬 범죄에 경각심을 심어주기 위한 ‘불법촬영 금지곡’으로 제작했네요. 경기남부경찰은 스마트폰 카메라에 빨간 스티커를 붙이는 ‘빨간원’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죠. ▷관련기사 바로보기

불법촬영을 하거나 촬영된 동영상을 보려고 하는 상황마다 암욜맨 멜로디와 함께 등장하는 경기남부경찰 홍보단 김형준. 집요하게 범인을 따라다니며 수갑을 흔듭니다. 이런 웰메이드 홍보물은 다 같이 공유해야겠죠.

단, 고3은 시청금지!

부산 여중생 폭행 사건으로 한동안 잠잠했던 부산경찰이 페이스북 활동을 재개했습니다.

부산경찰은 “정작 큰일이 터졌을 때 소통하지 못한다는 비판에 고개를 들지 못했다”며 “최근 발생한 중학생 폭행 사건과 관련하여, 저희 부산경찰 SNS가 시민 분들과 원활히 소통하지 못했던 점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습니다. ▷관련기사: 침묵 깬 부산경찰, ‘홍보의 본질’ 생각하게 해 하지만 시민들의 분노와 실망감은 쉽사리 사그러들지 않는 분위기네요.

연이어 브랜드 소식입니다. 트로피카나 스파클링이 지난번 사과맛에 이어 포도맛, 오렌지맛, 청포도 맛 등의 연상을 올려 시선 강탈~ 과일색에 맞춘 옷을 입고 영상마다 다른 버전의 춤은 이 광고의 포인트인가 봅니다. ▷관련기사: 너는 지금 이 광고에 중독되고 있다

롯데리아는 불고기버거 론칭 25번째 생일을 축하하며 이벤트를 열었습니다. 불고기버거 관련 이야기를 댓글에 남겨주면 추첨을 통해 푸짐한 상품권을 준다고 합니다. 이용자들의 추억이 댓글 창에서 새록새록 피어나고 있군요.

반면, ‘불고기버거 먹고 장염에 걸렸다’는 소식이 전해져 일시적으로 판매를 중단했던 맥도날드에게는 얄미운(?) 생일파티가 될 수도 있겠네요.

페이스북 인기 콘텐츠 톱10 (9.18~9.24)

페이지 게시물 게시일 PIS
칠성사이다 트로피카나 스파클링 X 모모랜드 주이 9.19 41145
SPAO 9/23 스파오 핀과 제이크의 어드벤처 타임 포토존 9.23 38972
광양시 믿고싶지 않다 9.23 20445
롯데리아 #불고기버거_생일축하해 9.18 7894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 ‘세계시민상’ 수상 9.20 4555
서울시 서울세계불꽃축제 초대권 받아가세요!! 🎆 9.21 4410
전라북도 보름달을 잡아라! 9.21 4147
경기남부경찰 불법 촬영 금지곡, I'm your Police 9.18 4140
부산경찰 사과드립니다. 9.18 3337
수원시청 제54회 수원화성문화제 속 수원이를 찾아라! 9.18 3049

* 각 게시물을 클릭하면 해당 페이스북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빅풋 PIS(Post Interaction Score) = 페이스북 포스트별로 공감, 댓글, 공유 등 유저의 반응을 합산한 점수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