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인기 광고의 세 가지 공식
유튜브 인기 광고의 세 가지 공식
  • 조성미 기자 (dazzling@the-pr.co.kr)
  • 승인 2016.07.19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반기 톱20 발표...소비자→팬, 광고→콘텐츠 인식 변화

“광고를 보면 ‘소비자’가 되지만 콘텐츠를 보면 ‘팬’이 된다는 말처럼, 이제 기업이 광고가 아닌 ‘콘텐츠’를 만드는 시대가 됐다.”

[더피알=조성미 기자] 유튜브가 올 상반기(1~7월) 인기 광고 톱20을 발표하며 기업 광고의 달라진 흐름을 이같이 설명했다. 실제 유튜브상에서 화제를 불러일으킨 광고들의 면면을 보면 기업(브랜드) 색을 뺀 기업 콘텐츠의 부상이 눈에 띈다.   

뮤직비디오나 인기 드라마의 번외 편을 보는 것 같은 ‘예능형’ 콘텐츠가 많다는 설명. 이와 관련, 유튜브 측은 “상반기 톱 20 가운데 13편이 1분 이상의 동영상이었다”며 “짧은 광고가 효과적이라는 기존의 틀을 깨고 길지만 공감을 자아내는 동영상 광고를 통해 고객과의 친밀한 소통을 이어가려는 새로운 시도가 많아지고 있다”고 짚었다.

올 상반기 유튜브를 통해 많은 소비자와 스킨십한 동영상들의 성공공식을 정리해봤다.

하나. 이름만으로 믿고 보는 스타

유명인의 등장만으로도 소비자들의 눈길을 잡아끌기에 충분하다. 때문에 많은 대중의 사랑을 받는 연예인은 물론 스포츠 스타 등이 광고모델로 각광받는다. 

현역에서는 은퇴했지만 여전히 막강한 모델파워를 지닌 피겨퀸 김연아는 올 상반기에도 이름값을 톡톡히 했다. 만능통장으로 알려진 ISA의 마케팅이 뜨거웠던 가운데, 김연아의 댄스 영상을 선보인 국민은행영상은 ‘연아 is 뭔들’이라는 반응과 함께 큰 호응을 얻으며 1위에 올랐다.

또한 상반기 최고의 핫한 배우로 꼽혔던 신예 박보검과 김고은을 얼굴로 내세운 G9(4위)과 헐리웃 스타 제이슨 스타뎀(Jason Statham)을 기용한 LG전자의 G5(8위), 축구계의 거목 차범근을 등장시킨 메르세데스 벤츠(10위)까지 믿고 볼 수 있는 스타들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둘. 콜라보레이션이 대세

유명인을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으로 콜라보레이션(협업)을 꼽을 수 있다. (관련기사: 광고계도 ‘스웩~ 스웩~’) 단순히 등장하는 것을 넘어 그들의 장점을 십분 활용해 또 다른 콘텐츠를 만들어 시너지를 꾀한다.

최근에는 K-팝 스타나 인기 래퍼, 신예 배우 등 핫한 셀러브리티 혹은 큰 인기를 끌었던 유명 콘텐츠와의 콜라보레이션이 활발해지고 있다.

KT는 신드롬이라고까지 할 수 있는 ‘응답하라 1988’를 활용한 패러디 영상 ‘대답하라1988’ 시리즈를 선보여 주목받았다. 특히 첫 사랑을 놓치고 아련함을 남긴 류준열을 등장시킨 ‘정환이는 왜 무뚝뚝한 성격이 되었을까?’ 편은 상반기 인기 광고 영상 3위에 랭크됐다. 

이와 더불어 코오롱스포츠는 인기 래퍼 빈지노와 콜라보레이션 음원 ‘BEE STRONG’을, 아메리칸 투어리스트는 대세 걸그룹 여자친구와 함께 UN의 ‘파도’를 리메이크한 뮤직비디오를 선보여 각각 13위와 15위를 차지했다.

셋. 스토리형 게임광고 약진

지난해 엄청난 광고 물량으로 화제의 중심에 섰던 게임 광고가 올해도 온라인상에서는 엄청난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다. 상반기 유튜브 톱 20 광고 영상 가운데 4편이 게임 광고로 채워진 것.

우선 명배우들의 목소리 연기로 관심을 모았던 슈퍼셀의 ‘붐비치’. 특히 ‘테러박사의 노래테러’ 편은 정웅인의 더빙과 노래로 재미를 더해 7위에 올랐다.

또한 넷마블의 ‘세븐나이츠’와 해상 전략게임 ‘제독의함대:블러디오션’은 각각 9위와 18위를 차지했으며, ‘검과마법’은 소녀시대의 태연을 앞세워 ‘아틀란티스 소녀’의 미니 뮤직비디오로 16위에 이름을 올렸다. 

순위 광고주 영상(제목 클릭시 해당 페이지로 이동)
1 KB국민은행 (KB Bank) [KB국민 만능 절세 ISA] 한방에 키워라_김연아 셔플댄스편
2 오케이저축은행 (OK Savings Bank) 4화: 영웅의 생활(OK저축은행 태권브이)
3 KT (olleh) 대답하라1988 최종화 - 정환이는 왜 무뚝뚝한 성격이 되었을까?
4 eBay Korea (G9) [G9]박보검 X 김고은 CF - 종합편 ~ ♥
5 SK telecom [SK텔레콤_SOL] 누군가의 심장에 불을 지르기 위해
6 YBM YBM Brand Film Master 60s_new
7 Supercell (붐비치) 테러박사의 노래테러
8 LG Mobile Global LG G5 : Jason Statham Commercial
9 Netmarble (넷마블) [세븐나이츠] 신규 서버 "크리스" 오픈! TVC ’사무실편’ (30초)
10 Mercedes-benz Korea Mercedes-Benz, 차범근 30년 추억의 복원 프로젝트_Full Ver.
11 Amorepacific (Hera) HERA loves SEOULISTA _Full 버전
12 BBQ Chicken [bbq치킨] BTS(방탄소년단) 올리브 마라 핫 치킨 TV CF
13 KOLON SPORT (코오롱스포츠) 빈지노 'BEE STRONG' 최초 공개
14 삼지애니메이션 콘텐츠 (Samg animation) 최강전사 미니특공대: 영웅의 탄생_예고편
15  Source Music Entertainment (여자친구 GFRIEND OFFICIAL) 여자친구 GFRIEND X AMERICAN TOURISTER - 파도 M/V
16  LongtuKorea 소녀시대 태연 TAEYEON_검과마법 for Kakao_본편 영상 full버전 60s
17  CompassionKR [감동실험] 넘어진 아이, 사람들은 돌아설까?
18  LINEKONG Korea 제독의함대:블러디오션 프로모션 영상2
19  Clubclio [클리오/CLIO] 난 하루 종일 안 말랐어~ 24시간 마르지 않는 클리오 킬커버 안 말랐어 쿠션(통합ver)
20  Chevrolet Korea [쉐보레] ALL NEW MALIBU Pre-Launching TVC

*선정기준: 2016년 1월부터 2016년 7월까지 광고 집행 및 자연 발생 조회수를 포함한 시청 지표를 종합적으로 집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