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4·13 총선 준비 시동
페이스북, 4·13 총선 준비 시동
  • 안선혜 기자 (anneq@the-pr.co.kr)
  • 승인 2016.02.02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사들과 협의 타진 중…정보 공유 어떤 형태로?

[더피알=안선혜 기자] 페이스북이 4·13 총선을 앞두고 복수 방송사 관계자들과 만나 업무 협력을 논의하고 있다.

투표 현황 및 선거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선에서 다양한 방법을 구상 중이라는 게 페이스북 측의 설명이다. 페이스북 관계자는 “국민의 의견을 반영해 미디어와 어떻게 엮어나갈지 협의 중에 있다”고 전했다.

▲ 사진출처: 페이스북 뉴스룸 블로그.

통상 선거 관련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은 네이버와 다음 등 포털사이트의 역할이 크다. 포털은 지상파 3사 등 언론과 긴밀히 협력하며 방송중계를 비롯해 개표현황, 여론조사 결과 등을 기사와 함께 실시간으로 전달해왔다. (관련기사: ‘대선특수’ 누린 다음, 이참에 네이버까지?)

국내 온라인 뉴스 유통이 포털 위주에서 페이스북으로 점차 옮겨가고 있는 상황에서(관련기사: 네이버보단 페이스북? 포털뉴스 미래는…) 총선 대비 페이스북의 시도가 어떤 성과를 거둘지 관심이 모아진다.  

앞서 페이스북은 지난 2012년 대선에서 SBS와 협업해 투표현황 등의 정보를 공유한 바 있다. 다만, 포털처럼 대대적 페이지 개편이나 다수 언론사와의 제휴 형태는 아니어서 파급력은 크지는 않았다.

페이스북은 이번 총선을 대비해 지상파방송 및 종합편성채널을 대상으로 협의점을 찾기 위해 접촉 중이나, 아직 구체적인 그림은 나오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언론계 사정에 정통한 한 관계자에 따르면 예년 수준에서 진행하는 정도로 파악된다. 페이스북 관계자도 <더피알>과의 통화에서 “(총선 관련 논의는) 아직 기초적인 단계”라며 “현행법을 준수하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걸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선거가 4월이기에 아직 시간적인 여유가 있을 뿐더러 구체화된 내용도 없다보니 뉴스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송사 등에서 다소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기도 한다.

페이스북 측과 협의를 진행한 한 방송사 관계자는 “그쪽에서 의견을 타진해왔다”며 “해외에서 시도한 부분을 국내에 도입해 보려는 것 같은데, 선거 관련 뉴스를 언론으로부터 공급받아 공유하는 선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 페이스북이 미국에서 지난 2014년 하원의원 선거 당시 뉴스피드 상단에 선거일을 상기시키기 위해 띄워 놓았던 메시지다.

이에 대해 최진순 한국경제신문 디지털전략팀 차장(건국대 언론홍보대학원 겸임교수)은 “언론사 입장에서는 (페이스북과 협업을 통해 얻는) 특별한 유익이 없고, 페이스북도 선거 이슈에 민감한 한국 사회의 특성을 알다보니 무리하게 사회적 리스크를 감수하려고 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페이스북 공간에서 선거를 쟁점화하기 보다는 (관련 정보를) 협소하게 다룰 수밖에 없을 것”으로 관측했다.

페이스북 자체가 뉴스를 통해 미디어가 되거나 사회적 영향력을 확보하려는 것이 아니라, 이용자 체류시간을 늘려 비즈니스 모델과 연계하려 하기 때문에 가급적 리스크가 될 만한 요소는 피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그러면서도 최 차장은 “페이스북이 국내 서비스 확장을 위해 향후에도 올림픽 등 굵직한 사회적인 이벤트에 있어선 소통 계기를 마련하는 고리들을 계속 만들어낼 것”이라고 내다봤다.

페이스북은 지난 2012년 미국 대선에서 CNN과 손잡고 투표와 관련한 다양한 버즈 분석과 공동 서베이 등을 진행한 바 있다.

또 ‘I'm Voting’이라는 전용 어플리케이션(앱)을 출시해 특정 후보, 이슈에 대한 선호도를 표현하고 선거 당일 투표 활동 체크인 역할을 하기도 했다.

한편, 포털도 총선 대비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다. 네이버는 총선 기사배열 모니터링단과 외부 전문가 ‘옴부즈맨’ 제도를 2월 1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선거 관련 공정성과 객관성을 검증해 편향성 시비를 피하기 위한 조처로 풀이된다.

기사배열 모니터링단은 매일 네이버 모바일 메인뉴스, 정치섹션 홈, 총선 특집 페이지의 기사배열에 대해 모니터링을 실시하며, 옴부즈맨은 이에 대해 여·야 입장에서 각각 의견서를 제출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